제목[영남일보] 대구·경북지역 공대는 지금 [1면]
- 작성자
- 장규하
- 작성일
- 2006/04/12
- 조회수
- 750
ABEEK(공학교육인증제) 바람
대기업 면접때 최대 10% 가산점 부여
경북·영남·계명대 신입생 필수 이수
대구·경북지역 대학들이 공학교육인증제를 공학계열 전학과로 확대하는 등 공학 교육을 대폭 강화한다.
지금까지 지역에서는 영남대 일부 학부만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인증을 취득하는 데 그쳤지만, 지난 2월 삼성전자가 올해 하반기 3급 신입사원 채용 때부터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에 의해 학위를 취득했거나 취득 예정인 지원자에 대해 면접 때 최대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밝힌 뒤 ABEEK 인증에 대한 대학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경북대는 지난해 6월 컴퓨터공학, 금속공학 등 공과대학 11개와 전자공학 등 전자전기컴퓨터학부 3개 등 공학계열 전학부에서 14개 프로그램에 대해 공학교육인증을 신청했다. 공학교육인증을 위해 전국 최초로 전공최소학점제를 폐지하는 학칙을 개정했다.
또 제대로 된 공학교육을 위해 올해부터 공학계열 신입생 전원이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했다. 이 프로그램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공학계열 학생들은 4년 만에 졸업을 할 수가 없다.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제대로 이수하려면 지금보다 2배 이상 공부를 해야 한다. 경북대가 신청한 인증 프로그램에 대해 ABEEK 방문 평가단이 다음달 중 평가를거쳐 내년초쯤 결과가 발표된다.
2001년 전국 최초로 건축공학·기계공학·응용화학공학부 등 공과대학 3개 학부가 ABEEK 인증을 취득한 영남대는 올해 상반기 중 평가를 거쳐 기계공학프로그램, 섬유신소재설계프로그램 등 공과대학 전체 학부와 섬유패션학부 등 12개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이들 공학관련 학부(과) 입학생들은 반드시 ABEEK 인증 프로그램별로 지정하는 교육과정에 따라 졸업최소이수학점 130학점(5년제 건축학 전공은 최저 160학점)을 충족해야 한다.
계명대도 건축공학·교통공학 등 공과대학 11개학과(전학과)와 정보통신대학 정보통신공학과 등 12개 학과에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오는 6월 중 인증을 신청할 예정이다. 2007년 신입생부터는 필수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한다.
대구대 컴퓨터IT프로그램(컴퓨터공학부)은 다음달 중 ABEEK의 실사를 받을 예정이고, 전자공학프로그램 등 4개 프로그램은 오는 6월 중 인증을 신청할 계획이다. 학생들이 프로그램 이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대구가톨릭대, 대구한의대, 경일대, 경운대 대부분 공학계열도 인증을 받기 위해 준비 중이다.
김기억기자
- 첨부파일
- 첨부파일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