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оȳ

ϼҽKIU NEWS

  • Ʈ
  • ̽
  • μ

KIU Focus

제목한국건축 대표하는 건축가 유걸, 경일대 석좌교수로 초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0/12/17
조회수
48694
 
매일신문 기사보기
연합뉴스 기사보기
뉴시스 기사보기
 

경일대학교(총장 정현태)는 한국현대건축을 대표하는 거장 유걸(사진·아이아크 대표) 건축가를 2011학년도부터 건축학부 석좌교수로 초빙한다고 밝혔다.

유걸 교수는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건축가(AIA)자격을 취득하였으며 경희대학교 건축대학원 교수를 역임하였다. 1998년부터 3년 연속 미국건축사 협회상 수상, 김수근건축상, 한국건축가협회상,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을 2회나 수상한 한국현대건축을 대표하는 거장이다. 또한 2008년 서울시 신청사 현상설계(서울 웨·이브)에 당선되었으며, 2010년에는 인천세계도시축전기념관(트라이 볼)으로 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유걸 교수가 설계한 밀알학교는 KBS선정 한국 10대 건축물로 뽑히기도 했다.

그의 건축은 시대를 선도하는 건축개념과 최신의 기술을 건축조형으로 구현하는 창조적 에너지의 총합체로 평가받고 있다. 유걸 석좌교수는 2011학년도부터 ‘건축작품 세미나’ 강좌를 개설해 본격적인 수업을 맡을 예정인데 이번 경일대의 초빙을 계기로 지역건축교육계의 위상이 높아지고 지역의 건축문화가 한층 진작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경일대는 유걸 석좌교수 외에도 세계 최고 건축설계회사인 ‘SOM(Skidmore, Owings&Merrill LLP) 뉴욕’에서 근무 중

인 최봉기(사진·40세) 건축가도 건축학부 조교수로 초빙했다. 최봉기 교수는 텍사스(오스틴)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미국 친환경 건축인증자격을 획득하고 두바이를 비롯한 굵직굵직한 국제적 프로젝트들을 다수 수행한 실무경력이 탁월한 건축가이다.

지역대학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이번 초빙에 대해 경일대 정현태 총장은 “실무경력이 탁월한 우수교원을 초빙하는 것이 교육품질을 높이고 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업그레이드 하는 정도(正道)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유걸 석좌교수와 같은 파격적인 교원채용이 잇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일대 건축학부는 유걸, 최봉기 교수의 영입으로 지역대학을 대표하는 학과로 거듭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0/12/17 홍보비서팀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목록